아프고 발목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


발목은 일상 생활에서 끊임없이 움직이는 중요한 부위중 하나다. 우리가 움직일때 꼭 필요한 부위이기도 하고 몸 전체의 하중을 견디고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발목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있는 경우는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된다. 이런 현상은 단순한 일시적 증상일 수 있지만, 때로는 심각한 의학적 문제가 될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아프고 발목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


발목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발목에서 "뚝" 또는 "탁" 소리가 나는 현상은 드문게 아니라 매우 흔하다. 이유는 발목도 손가락 마디처럼 소리가 나는 원리를 그대로 가질수 있기 때문이다. 관절에서 나는 소리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공기에 의한 소리다.


발목관절은 활액이라는 액체로 둘러싸여 있고 이 액체는 관절 움직임을 원활하게 할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 활액에는 산소, 이산화탈소, 질소 등 여러 기체가 녹아들어있다. 그래서 특정한 자세를 할때 발목에서 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있다. 물론 이런 소리는 통증이 없기 때문에 발목에서 소리가 났다고 해서 큰문제로 이어지는 경우는 없다고 보면 된다.


발목에 있는 힘줄도 소리를 유발할수가 있다. 발목 주위에는 다양한 힘줄과 인대가 존재한다. 이들이 뼈 주위를 지나갈 때 특정한 위치에서 마찰이 발생하게 되면 소리가 나타날수 있다. 주로 이경우는 발목을휙휙 돌려보면 나는 소리인 경우가 많고 그 소리의 크기도 크지가 않는경우가 많다. 물론 공기로 인한 소리처럼 이역시 통증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관절염 문제는 발목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도 유발할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이다. 관절 내 연골이 손상되어 뼈와 뼈가 직접 마찰을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마치 발목에서 나는 소리도 뼈가 부딪히는 소리처럼 느껴진다. 또한 소리가 날때마다 발목 통증이 일어나고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발목 통증 원인

발목에서 소리가 나는 것과 다르게 통증 원인은 더 추가 될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발목 염좌가 있는데 발목 인대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손상을 입은 경우 많이 발생한다. 흔히 발목을 접질렀을때 염좌가 생긴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발목 특성상 이 염좌의 정도도 상태 심각도가 달라질수 있다.


건염은 발목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중 하나다. 발목 주위 힘줄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되는 문제인데 아킬레스건염도 여기에 해당 된다고 보면 된다. 달리기나 점프 같은 강도 높은 운동을 할때 많이 발생되는 문제인대 주로 발목 뒤쪽이나 측변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고 움직일때마다 이통증이 더욱 가중될수도 있다.


마무리

이처럼 발목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평소 운동을 하기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고 발목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면 발목 보호대를 착용하여서 발목을 안정적으로 지지해 주는 방식으로 활용하면 좋다. 특히 발목염좌가 있는 경우 이 보호대 효과를 톡톡히 볼수가 있다. 발목이지만 신발에도 영향을 받을수가 있다. 따라서 발목을 잘 지지해주는 신발은 발목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 될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강원도 찰옥수수가 몸에좋은 이유

엄지손가락에만 쥐가 나는 이유는?

손목뼈 돌출 툭 튀어나옴의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