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마셔도 목마름 증상이 지속되는 이유


우리 몸은 약 60%가 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물은 우리 생명 유지에서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수가 있는데 실제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도 어느정도 생존이 가능하지만 물없이는 불가능하다. 아무튼 목마름 증상이 나타나서 물을 마시는데 문제는 목마름이 해결이 되지 않을때가 있다. 즉 물을 마셔도 계속 목이마르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물을 마셔도 목마름 증상이 지속되는 이유


탈수문제

우리는 호흡, 땀, 소변 및 배변을 통해 체액을 배출 한다. 하지만 이러한 체액 조절이 급격히 변화될때가 있다. 예를 들면 날씨가 더운 날에는 과도한 땀을 흐르게 되면서 체액 손실이 급증 할수 있다. 때문에 더 많은 물을 마시게 되는 경향을 보이게 되는데 운동도 이와 비슷하다.


운동을 하면 체온이 상승하고, 이를 조절하기 위해 땀을 많이 흘리는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수분이 너무 빠르게 소비되면서 물을 마셔도 목마름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 느낌을 받을수 있다. 구토나 설사 같은 문제도 전해질 불균형의 원인이 되면서 목마른 느낌이 지속되는 경향을 보일때가 있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 나트륨 농도가 상승할수 있다. 나트륨은 수분을 세포 외부로 끌어당기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분 비율이 낮아져서 목마름 증상을 유발할수도 있다.


질병, 신체문제

목이 마른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당뇨병이 있다. 당뇨병 환자는 고혈당 상태가 지속될경우당분을 소변으로 배출하려 하며 이 과정에서 많은 양의 수분도 함께 배출될수 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들은 물 섭취 양이 증가하고 횟수 역시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준다.


요붕증

요붕증이란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지 못할때 발생되는 것인데 항이뇨호르몬 분비 문제 또는 신상에서 나오는 호르몬 문제가 생길경우 소변이 과도하게 배출되면서 아무리 물을 계속 먹어도 갈증이 해결되지 않고 목마름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다.


칼륨 부족

칼륨도 나트륨과 마찬가지로 세포의 수분 균형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이다. 따라서 칼륨 수치가 낮아지게 되면 근육 약화, 피로, 심장 박동 이상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만약 칼륨 결핍이 지속될 경우 물을 마셔도 칼륨을 보충하지 않는 한 갈증이 지속되는 증상이 유지될수 있다.


구강건조증

구강 건조증이란 입안이 마른 경우를 말한다. 침 분비량이 줄고 입안이 지속적으로 마르면서 발생되는 문제인데 노화나 침샘질환 또는 약물 부작용으로 나타날때가 많다.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물을 마셔도 입안이 지속적으로 건조한 느낌을 받을수 있다.


신장기능 저하

신장은 체내 수분을 조절하는 주요 장기 중 하나인데 이 기능이 저하가 되면 수분을 적절히 배출하지 못하게 되면서 목마름 증상이 발생할수 있다. 대표적으로 만성 신부전 환자들은 물을 아무리 많이 마셔도 갈증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무리

대부분 일시적인 문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목젖 뒤로 부터 계속 목마름 느낌이 난다면 약국에서 목마름 약을 달라고 하면 이에맞는 약을 제공해 줄것이며 약을 복용하면 금방 호전될수 있다. 하지만 약을 복용 하였음에도 목마름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른 문제일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자가진단은 힘들고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손목뼈 돌출 툭 튀어나옴의 원인

엄지손가락에만 쥐가 나는 이유는?

속이 안좋고 토할것 같을때 이렇게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