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생기는 이유 생각보다 많다


평소에는 나오지 않지만 몸이 좋지 않거나 유별나게 가래가 많이 나올때가 있다.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라서 헛기침을 하다보면 가래가 나올때가 있는데 또 어던때는 말하다가 갑자기 가래가 나와서 당황스럽게 만들때도 있다. 이런 가래가 생긴 이유는 기관지와 폐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고체화 되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가래 생기는 이유 생각보다 많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대부분 호흡기 질환에 연관되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것은 기관지염이다. 기관지염은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고 점막이 붓는 증상을 말하는데, 이러한 증상이 있을때 점액이 고체화가 되어서 가래가 되고 가래가 많아지게 되면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나면서 많은 가래가 나올때가 있는 것이다.

기관지염 뿐만 아니라 독감, 천식 같은 증상에서도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목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가래가 많이 발생할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으로 인지해두면 좋다. 폐렴 같은 경우는 폐조직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인데 이역시 많은 가래를 생성하기 때문에 목부터 시작해서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나며 호흡곤란이 올수도 있다. 이외에 비염이나 부비동염이 심한경우에도 많은 량의 가래가 발생할수 있으며, 이러한 가래중에는 색상에 따라서 어느정도 건강상태를 확인 할 수가 있다.


가래 색상으로 보는 의심 증상들

정확한 구별법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의미를 둘수 있는 판결법이다. 보통 가래는 노란색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대 투명하거나 또는 백색을 띄는 가래도 존재한다. 해당 가래는 어떤 질병이 있어서 발생했다기 보다는 점막 분비물이 좀더 많이 나와서 발생하는 문제다. 해당 분비물은 호흡기를 청소를 해주며 보호해주었던 역할을 해준 만큼 몸의 방어 기능의 흔적이라고 볼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노란색 가래 생기는 이유는 호흡기 질환이 맞다. 염증 반응으로 인해서 분비물 자채가 노랗게 변화되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노란색 가래로 나오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짙은 갈색의 가래 나오는 이유는 폐와도 연관되어 있다고 볼수가 있는데 많은 먼지를 마시거나 흡연으로 인한 찌꺼기가 같이 나오는 것으로 볼수 있다.

보기는 힘들지만 분홍빛을 띄는 가래도 존재한다. 해당 가래 생기는 이유는 폐출혈일 가능성이 크다. 즉 어떠한 찌꺼기라기 보단 혈액과 함께 나온 증상으로 볼수가 있는데 꼭 폐출혈이 아니라 다른 부위에 출혈로도 발생할수가 있는 만큼 분홍빛 가래가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몸살감기 빨리 낫는 방법

>>뒷골이 땡기는 이유


이처럼 가래 생기는 이유는 하얀색일 경우에는 호흡기 부분을 청소하다가 나오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볼수 있지만 노랗거나 초록 또는 갈색 아니면 분홍은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발생한다는 점을 기억해두면 좋을것 같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엄지손가락에만 쥐가 나는 이유는?

손목뼈 돌출 툭 튀어나옴의 원인

강원도 찰옥수수가 몸에좋은 이유